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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회서신
2020.10.12 12:57

십자가의 성취 구속 2

조회 수 119

신약의 경우에 성경은 예수님께서 바로 속전을 지불하신 분이며 죄인들을 사 내어 오신 분이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디모데전서 25-6절을 보면 [딤전 2:5-6] 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자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 그가 모든 사람을 위하여 자기를 대속물로 주셨으니 기약이 이르러 주신 증거니라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자도 한분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그분에 대하여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고 하는데 그가 모든 사람을 위하여 자기를 대속물로 주셨다고 합니다. 여기서 대속물이라는 표현 예전 개역 한글판에서는 속전이 라고 번역 되었던 단어 입니다. 대속물이나 속전으로 번역된 이 단어는 구속이라는 의미로 값을 지불하고 사내어 오다는 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의 역사적 배경을 보면 노예를 매매하거나 해방시켜 주는 일에 있어서 고대 세계에서 사용되던 기술적인 용어라는 것입니다. 속전을 지불함으로써 해방시키는 절차에 이 단어의 파생어들이 사용되는 것 또한 이 단어의 의미를 보다 명확하게 해주는 것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단순히 그리스도에 의하여 속함을 받고 혹은 건짐을 받기만 한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속전을 지불하셨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이제 우리가 살펴볼 것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를 통하여 성취하신 구속이 담고 있는 메시지가 무엇인가 하는 것입니다. 첫째는 인간은 스스로의 힘으로 벗어날 수가 없으나 반드시 구속 되어야만 하는 곤경은 무엇인가 하는 것입니다. 인간이 반드시 구속 되어야 하는 상황은 질병으로 인한 건강의 문제나 또는 재정적인 어려움으로 인한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한 물질적 풍족함이나, 세상에서의 성공과 번영의 문제가 아닙니다.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자신의 생명을 모든 인간들에게 주신다고 하십니다. 여기서의 핵심은 이것은 인간의 생명과 직결된 문제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인간의 생명을 위협하는 것이 무엇이겠습니까? 바로 하나님의 진노과 심판을 불러 일으키는 죄의 문제입니다. 그래서 에베소서 1:7절을 보면 [ 1:7]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속량 곧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속량 곧 죄 사함을 받았다고 표현하고 있는 것입니다. 속량은 곧 죄 사함을 받음으로 더 이상 우리 자신이 지은 죄에 대한 죄책에서 면하게 된 것입니다.

        또한 갈라디아서 3:13절을 보면 [ 3:13]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 바 되사 율법의 저주에서 우리를 속량하셨으니 기록된 바 나무에 달린 자마다 저주 아래에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 바 되사 우리를 율법의 저주에서 속량하셨다고 합니다. 즉 인간이 반드시 구속되어야 할 이유는 바로 인간은 율법의 저주 아래 놓여 있다는 것입니다. 저주라는 말은 하나님의 은혜로부터 단절되어 있으며, 하나님의 모든 호의와 자비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그의 인생은 불행으로 점철되며, 고통과 한숨과 소망의 상실로 가득한 것입니다. 인간은 살아 있을 때나, 죽어서나 어떠한 좋은 것을 기대할 수가 없었던 것입니다. 살아 있을 때는 죽음 때문에 두려움으로 살게 되는 것이며, 죽어서는 하나님의 영원한 형벌로 고통가운데 처하게 되기 때문에 인간은 살아서나 죽어서나 편안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이러한 저주에서 구속함을 받는 것은 모든 인간이 간절히 바라는 바이며, 소망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마음이 어두워져 보지 못하기 때문에 이러한 구속에 대하여 무관심과 무지함으로 일관하며 불행을 자초하며 살고 있는 것입니다.


목 회 서 신

사랑하는 성도들에게 보내는 편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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