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서신

타락이 아담의 후손들에게 끼친 영향 4

by YC posted Oct 23, 202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오늘 함께 살펴볼 내용은 아담의 죄가 어떻게 그의 후손 전체에게 영향을 미치게 되었는가 하는 문제에 대하여 입니다. 여기에는 우리가 반드시 살펴보아야 하는 두 가지 주된 설명이 있습니다. 첫째는 일반적으로 실재설이라고 부르는 것으로 죄가 보편적인 이유는 인간 본성 전체가 아담 안에 있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합니다. 인간성 전체가 아담 안에 거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아담이 죄를 짓고 타락했을 때 모든 인간 본성이 그와 함께 타락한 것이라는 논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담이 타락할 때에 모든 인간 본성은 한 순간에 아담 안에서 타락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주장의 뒷 받침을 보면 히브리서 79-10절에서 아직 태어나지 않은 레위가 아브라함 안에서 멜기세덱에게 십일조를 바쳤다고 합니다. 아브라함이 멜기세덱에게 십일조를 바쳤을 때 레위는 아직 태어나지도 않았지만 아브라함 안에서 자신의 십일조를 바친 것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우리의 영혼이 우리 부모에게로부터 물려 받은 것이라는 견해를 고수하는 근거가 되기도 합니다. 이것을 생식적 동일성의 이론이라고 부릅니다. 이 논증은 아담이 범죄하였을 때에 우리 모든 인류는 아담의 허리에 있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아담이 처음에 원죄를 지었을 때 마치 레위가 아브라함의 허리에서 십일조를 바친 것처럼 우리 모든 사람도 아담의 허리에서 범죄한 것이라는 설명입니다.

        이 이론은 몇가지 난제를 가지고 있는데 이 이론은 영혼을 물질화하는 경향이 있다는 문제점이 됩니다. 이 이론에 따르면 영혼을 부모로부터 자녀에게 육체적으로 전달될 수 있는 물질적인 것으로 간주하는 것입니다. 또 다른 난점은 만일 생식적 동일성의 이론이 참이며 인간 본성 전체가 아담 안에 있었기 때문에 우리가 모두 죄를 범한 것이라면 왜 성경은 우리가 아담의 첫번째 죄에 대해서만 책임이 있다고 그렇게 분명하게 가르치고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우리에게 아담의 모든 죄에 대한 책임이 있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하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 우리에게 아담의 모든 자녀와 지금까지 아담에게서 나온 모든 사람, 그리고 우리가 태어나기까지 있어선 모든 선조의 죄에 대한 책임이 있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하는 것입니다. 성경은 우리가 이 모든 죄에 대해 책임이 있다고 말하지 않습니다. 타락을 유발한 아담의 첫번째 죄에 대해서만 우리가 책임이 있다는 것은 성경의 가르침입니다.

        이 이론의 또 다른 난점은 주 예수 그리스도 자신의 인격에 대해 문제를 일으킨다는 것입니다. 만일 인간의 본성이 이와 같이 나누어질 수 있는 것이고 부모에게서 자녀에게로 육체적으로 전달되는 것이라면 우리 주님이 받으신 인성도 죄 된 것이라는 결론이 거의 필연적으로 따라온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이론은 한계가 있는 것이며, 완전히 받아 들일 수 없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