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서신

그리스도의 사역 7

by YC posted Dec 23, 202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오늘 우리가 함께 살펴볼 내용은 제사장으로서의 그리스도의 사역에 대하여 입니다. 제사장은 하나님 앞에서 우리를 대표하는 존재입니다. 반면에 선지자는 우리에게 하나님을 대표하는 존재입니다. 선지자는 하나님의 메시지를 가지고 사람에게 나아오고, 제사장은 사람을 대신하여 하나님께로 나아갑니다. 우리에게 가장 필요로 하는 존재는 바로 우리를 위하여 하나님께 나아가는 우리의 대표자이신 제사장입니다. 우리는 죄의 어두움과 무지에서 해방되어야 할 뿐 아니라, 죄책과 죄책에 수반한 비참한 상태로부터 해방되어야 합니다.

           성경은 여러 곳에서 주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의 위대한 대제사장이시라고 가르칩니다. 그렇다면 이 말은 정확히 무슨 뜻인가 하는 것입니다. 히브리서는 주 예수 그리스도의 탁월하심을 보여주는 말씀들로 가득차 있습니다. 그 중에서 특별히 예수 그리스가 아론보다 탁월하신 위대한 대제사장이시며, 그의 사역을 완벽하게 수행하셨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했습니다. 히브라서 55-6절을 보면 [ 5:5-6] 또한 이와 같이 그리스도께서 대제사장 되심도 스스로 영광을 취하심이 아니요 오직 말씀하신 이가 그에게 이르시되 너는 내 아들이니 내가 오늘 너를 낳았다 하셨고 또한 이와 같이 다른 데서 말씀하시되 네가 영원히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르는 제사장이라 하셨으니 우리 주님이 대제사장이 되심에 대하여 대제사장은 대제사장으로 하나님으로부터 부르심을 받아야 하는 자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나 되는 것이 아닌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 주님은 어떻게 대제사장이 되셨는가에 대하여 우리 주님이 대제사장이 되심은 스스로 대제사장이란 영광을 취하신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오직 말씀하신 이가 그에게 이르시되 너는 내 아들이니 내가 오늘 너를 낳았다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바로 하나님으로부터 임명이 되셨다는 의미입니다. 또한 이와 같이 다른 데서 말씀하시기를 네가 영원히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르는 제사장이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우리가 여기서 생각해 보아야 하는 것은 제사장의 본질과 그 기능에 대하여 입니다 성경에서 발견할 수 있는 최고의 정의는 히브리서 5장의 첫 다섯 구절에 나와 있습니다. 이 구절들이 제사장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몇 가지 제목으로 정리하면 이와 같습니다. 첫째로 제사장이 사람의 대표가 되기 위해서는 사람 가운데서 택한 자라야 한다는 것입니다. 둘째는 제사장은 하나님에 의해 선택되고 임명됩니다. 히브리서 54절을 보면 [ 5:4] 이 존귀는 아무도 스스로 취하지 못하고 오직 아론과 같이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자라야 할 것이니라 이 존귀는 아무도 스스로 취하지 못하고 오직 아론과 같이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자라야 한다는 것입니다. 셋째는 제사장은 하나님께 속한 일들에 대해 사람을 위해 활동하는 자라는 사실입니다. 히브리서 51절을 보면 [ 5:1] 대제사장마다 사람 가운데서 택한 자이므로 하나님께 속한 일에 사람을 위하여 예물과 속죄하는 제사를 드리게 하나니 하나님께 속한 일에 사람을 위하여 일하는 자입니다. 넷째는 제사장이 죄를 위해 예물과 제사를 드린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히브리서 5장 초반의 구절들에서 말씀하고 있는 제사장에 대한 내용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