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서신

시험에 들지 않도록 영혼을 보호하기 4

by YC posted Jul 02, 201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시험에 들지 않도록 영혼을 보호하기 위한 네번째 방법은 마음을 훈련시키는 모든 것들에 대해 깨어 있으라는 것입니다. 우리는 지난 시간에 마음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마음을 이해하여야 한다는 것을 살펴보았습니다. 마음을 지키기 위해서는 마음을 훈련시켜야 합니다. 자신의 마음을 주의하여 살펴보아 어떠한 기질을 가지고 있으며 그 기질 안에 어떠한 부패함이나 악함이 도사리고 있으며 자신을 자주 죄에 빠지게 하는 나쁜 습성이 배어 있지 않는가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순간 순간 떠오는 악한 생각들은 마음의 부패에서 나오는 것들이기 때문에 마음을 훈련하여 이러한 생각들을 멀리하도록 해야 합니다. 우리의 삶 속에서 우리의 본성의 기질을 혼란 시키거나 타락을 부추기는데 유력하게 작용하는 모든 빌미, 기회, , 교제, 은퇴, 사업 등이 있으며 이러한 것들에 대하여 우리는 깨어 있어야 합니다. 깨어 있다는 것은 주의를 기울이며 마음이 이러한 일들을 대하는 방식과 태도를 고려하며 거기에 죄가 끼어 들거나 악한 생각으로 나아가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다섯번째는 시험에 들지 않으려면 마음의 창고에 양식을 비축해 두어야 합니다. 마태복음 1234-35절을 보면 주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독사의 자식들아 너희는 악하니 어떻게 선한 말을 할 수 있느냐 이는 마음에 가득한 것을 입으로 말함이라 선한 사람은 그 쌓은 선에서 선한 것을 내고 악한 사람은 그 쌓은 악에서 악한 것을 내느니라 독사의 자식들은 악하여 선한 말을 할 수가 없는데 이것은 마음에 악이 가득하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선한 사람은 마음에 쌓은 선으로 선한 것을 낼 수가 있는 것이며 악한 사람은 그 마음에 쌓은 악 때문에 악한 것을 낼 수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때문에 우리는 마음에 선한 양식을 쌓는 일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양식을 쌓기 위해서 우리는 복음이 제공하는 양식을 준비해야 합니다. 복음의 양식은 마음을 그리스도 안에서 베풀어지는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의식으로 가득 채워 줄 것입니다. 우리는 또한 율법의 양식도 쌓아 놓아야 하는데 율법을 통해 하나님에 대한 두려움과 더불어 사망, 지옥, 형벌에 대한 두려움도 가져야 합니다. 물론 율법의 양식들로만 쌓인 마음은 사단의 공격에 한동안 버틸 수 있지만 조만간 무너지게 됩니다.

여기에 가장 중요하고, 더욱 중요한 양식은 그리스도 안에서 베풀어진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의식이며,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영원한 계획이고, 그리스도의 보혈의 흔적과 우리가 얻게 된 특권으로 그분의 자녀됨, 의롭게 됨, 용서 등을 음미하며 이것들이 마음에 넘치도록 할 때에 우리의 마음은 시험으로부터 지킴을 받으며 영혼은 안전하게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