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예수님의 십자가에서의 죽음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들 가운데 마지막 네번째는 우리의 죄를 위하여 죽으셨을 때에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의 죽음을 죽으신 것입니다.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우리의 죄가 연결되어 있다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즉 그분의 죽음은 우리의 죄가 마땅히 받아야 할 형벌을 대신 받아 죽으신 것입니다. 죽음은 죄의 결과로써 인과 관계 안에 있기 때문인데 로마서 623절을 보면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라고 하기 때문입니다. 죄의 삯은 즉 죄가 치루어야 할 대가는 사망이라는 것입니다.

        이 부분은 죽음에 대하여 성경이 말하고 있는 말씀들을 살펴볼 때에 더욱 분명해 지는데 인간의 죽음을 자연적인 사건으로 보지 않고 형벌의 사건으로 보고 있다는 것입니다. 죽음은 하나님의 선한 세계 속에 침입한 이질적인 요소이자, 인간을 위해 원래 의도된 일부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창세기 217절을 보면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 하시니라 하나님께서는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고 하십니다. 만약 인간이 언젠가 죽을 존재로 창조되었고 또한 죽음이 인간 창조의 본질 속에 내재하고 있었다면 반드시 죽으리라는 경고와 형벌은 의미가 없게 되는 것입니다. 이 경고와 형벌의 죽음이 즉각적인 죽음을 의미하지 않고 죽을 수 밖에 없는 존재, 즉 죽음이 인간의 한 요소로써 들어왔다는 것을 아담과 하와가 범죄후에 바로 죽지 않았음을 통하여 또한 확인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에 대하여 분명하게 답변하고 있는 성경 구절은 로마서 512절입니다. 로마서 512절을 보면 그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들어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이 구절에서 우리가 알게 되는 것은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들어왔다는 것입니다. 그 결과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게 된 것입니다. 즉 죽음은 인간 본래의 것이 아닌 이질적인 것으로 들어오게 된 것입니다. 또한 로마서 514절을 보면 그러나 아담으로부터 모세까지 아담의 범죄와 같은 죄를 짓지 아니한 자들까지도 사망이 왕 노릇 하였나니 아담은 오실 자의 모형이라 라고 하는데 아담의 범죄와 같은 죄를 짓지 않은 자들에게도 사망은 왕 노릇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담은 모든 인류의 대표자일 뿐만 아니라 모든 그의 후손들은 아담 안에서 죄의 부패함 가운데 태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이제 죽음에 대한 예수 그리스도를 생각하게 되면 그분은 죄가 없기 때문에 죽음이 그를 지배하지도 못할 뿐만 아니라 그분에게는 죽음의 그림자 조차 있을 수 없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님은 아무도 그에게서 그의 생명을 빼앗을 수 없다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요한 복음 1018절에서 이를 내게서 빼앗는 자가 있는 것이 아니라 내가 스스로 버리노라 나는 버릴 권세도 있고 다시 얻을 권세도 있으니 이 계명은 내 아버지에게서 받았노라 하시니라 라고 말씀하실 수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주님은 또한 죽음을 미워하셨으며 죽음에 대하여 분노하셨습니다. 요한복음 1138절을 보면 이에 예수께서 다시 속으로 비통히 여기시며 무덤에 가시니 무덤이 굴이라 돌로 막았거늘 라고 기록되었는데 여기서 비통이라는 헬라어 단어가 말이 씩씩거리며 거친 숨소리를 내는 의미를 나타내는 단어로 예수님은 죽음에 대한 분노로 거친 숨을 내쉬신 것입니다. 주님은 우리를 지배하는 죽음에 대하여 분노하셨으며 그것을 십자가를 통하여 벗어나게 하신 것입니다.


목 회 서 신

사랑하는 성도들에게 보내는 편지입니다..

  1. 의지에 대한 죄의 속임 6

    죄가 의지 속에서 역사할 때에 하나님께서는 죄인들의 마음 안에 잉태된 죄가 실행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죄인들의 의지 속에 직접 역사하심으로 죄를 억제 하십니다. 이러한 하나님께서 죄인들 안에 죄가 실행되는 것을 막는 사역은 두 가지가 있는데 첫째는 ...
    Date2018.08.31 Category목회서신 Views38525
    Read More
  2. 의지에 대한 죄의 속임 5

    하나님께서는 어떻게 죄가 잉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죄가 출산하여 실행되지 못하게 하시는가에 대하여 살펴보고 있는데 하나님은 죄가 잉태된 자들의 힘을 제거하시거나 박탈하시는 방법으로 섭리하셔서 죄를 낳지 못하게 하시는 것입니다. 창세기 11장에서 ...
    Date2018.08.23 Category목회서신 Views39137
    Read More
  3. 의지에 대한 죄의 속임 4

    의지에 대한 죄의 속임에서 오늘은 실제로 죄를 범해서 죄를 낳게 되는 것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먼저 죄가 어떻게 잉태되는가를 생각해 볼 때에 죄의 잉태는 의지가 죄에 대해 동의할 때에 이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죄를 낳는 것은 실제로 죄를 범하는 행위...
    Date2018.08.17 Category목회서신 Views38690
    Read More
  4. 의지에 대한 죄의 속임 3

    죄가 의지를 압박할 때에 직접 의지를 압박하는 것이 아니라 항상 정서를 통하여 의지를 압박하게 되는데 이때 전제는 정서가 먼저 죄에 미혹되는 상황이 앞선다는 것입니다. 만약 정서가 죄에 미혹되지 않는 다면 의지는 죄로부터 압박 당하지 않게 되는 것입...
    Date2018.08.10 Category목회서신 Views38185
    Read More
  5. 의지에 대한 죄의 속임 2

    오늘은 죄에 대한 의지의 동의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하여 살펴보려고 합니다. 의지는 죄의 속임에 두 가지 방식의 동의에 의해서 죄를 잉태하게 되는데 첫째는 죄로 이끄는 환경과 원인과 수단 그리고 유인하는 것에 대한 동의에 의해서 입니다. 신자의 ...
    Date2018.08.01 Category목회서신 Views38171
    Read More
  6. 의지에 대한 죄의 속임 1

    죄는 인간의 마음에서 지성을 속이고 정서를 속이며 또한 의지를 속인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죄가 의지 속에서 역사하게 되면 의지는 죄를 잉태하게 됩니다. 야고보서 1장 15절을 보면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라고 기록...
    Date2018.07.25 Category목회서신 Views38501
    Read More
  7. 죄가 정서를 미혹함3

    죄가 속임을 통해서 정서를 미혹할 때에 사용하는 방법들을 생각해보려고 합니다. 여기에는 두 가지의 방법들을 생각해 볼 수 있는데 첫째는 죄는 항상 죄가 일으키는 위험을 숨김으로 정서를 미혹한다는 것입니다. 죄에 신자들이 일반적으로 동의하거나 아무...
    Date2018.07.18 Category목회서신 Views37841
    Read More
  8. 죄가 정서를 미혹함1

    신자 안에 내재하는 죄는 신자의 지성만을 노리며 공격하는 것은 아닙니다. 죄는 신자 안의 전 인격에 역사하며 그렇기에 지성 뿐만 아니라 정서 또한 죄의 주된 공격과 무너뜨림의 대상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제 죄는 신자의 정서에 어떻게 역사하는...
    Date2018.07.06 Category목회서신 Views37922
    Read More
  9. 죄에 대한 지성의 의무 15

    우리는 이제까지 죄에 대한 지성의 의무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오늘은 그 마지막 내용으로 죄가 어떻게 지성을 끌어 내려 그 책임과 의무를 다하지 못하게 함으로 영혼을 상하게 하는지에 대한 또 다른 부분들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성경은 신자에게 항상 ...
    Date2018.06.27 Category목회서신 Views38222
    Read More
  10. 죄에 대한 지성의 의무 14

    죄가 지성이 의무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게 막는 수단의 또 다른 방법으로는 지성이 의무를 게을리 하도록 이끄는 것입니다. 죄는 신자의 삶에 영적으로 게으르게 함으로 말미암아 지성을 끌어 내려 자신의 영혼을 위한 최선의 방비를 하지 못하게 만드는 것...
    Date2018.06.20 Category목회서신 Views38377
    Read More
  11. 죄에 대한 지성의 의무 13

    죄가 지성이 영혼을 지키기 위한 의무와 책임을 다하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도구의 두번째를 보면 죄는 부지중에 침투하여 지성이 의무를 감당하지 못하도록 방해합니다. 이것은 죄가 유혹과 결탁을 하는 경우입니다. 지성이 미쳐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죄는 ...
    Date2018.06.15 Category목회서신 Views37994
    Read More
  12. 죄에 대한 지성의 의무 12

    죄가 지성이 의무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게 막는 수단으로 사용하는 몇 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죄가 속임을 통해 지성이 의무를 게을리 하도록 이끌기 위한 방법은 영적 게으름입니다. 게으름에는 네 가지 사실이 포함되는데 첫째는 부주의를 일...
    Date2018.06.07 Category목회서신 Views37999
    Read More
  13. 죄에 대한 지성의 의무 11

    지성이 죄로부터 영혼을 지키기 위한 책임과 의무 가운데 네 번째는 그리스도의 피와 중보를 깊이 이해하는 것입니다. 고린도후서 5:14-15절을 보면 "그리스도의 사랑이 우리를 강권하시는도다 우리가 생각하건대 한 사람이 모든 사람을 대신하여 죽었은즉 모...
    Date2018.06.01 Category목회서신 Views37906
    Read More
  14. 죄에 대한 지성의 의무 10

    죄에 대한 지성의 책임과 의무를 다하기 위해서 깊이 인식해야 할 것 가운데 세 번째는 하나님의 사랑과 자비에 대하여 입니다. 지성은 부지런히 죄를 범하는 자들에게 대해 베푸시는 하나님의 사랑과 자비를 묵상해야 합니다. 이것이 만약 바르고 은혜롭게 우...
    Date2018.05.24 Category목회서신 Views38991
    Read More
  15. 죄에 대한 지성의 의무 9

    죄에 대하여 지성이 주의를 해야 할 몇 가지 내용들에 대하여 살펴볼 것입니다. 이 내용들은 지성이 어떻게 하면 본연의 직무와 의무를 부지런히 감당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며 그렇게 함으로 지성이 영혼을 죄로부터 보호하게 되는 것입니다. 첫째로는 지성은...
    Date2018.05.17 Category목회서신 Views40172
    Read More
  16. 죄에 대한 지성의 의무 8

    죄가 의무에 대해 지성을 혼란스럽게 하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세 가지의 방법들이 있는데 첫째는 죄는 개별적인 의무를 지킬 필요가 없고 일반적인 것만 지키면 된다고 지성을 설득하여 의무에서 끌어 내리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죄는 모든 구체적...
    Date2018.05.11 Category목회서신 Views38852
    Read More
  17. 죄에 대한 지성의 의무 7

    죄에 대한 지성의 의무에 대하여 또 다른 내용들은 목적과 관련하여 의무들은 목적에 합당하게 지켜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말은 지성이 의무를 준수함에 있어서 행위 자체에만 의미를 두게 될 경우에 형식적이 되고 의식적이기 때문에 아무런 효력이 없다는...
    Date2018.05.04 Category목회서신 Views38262
    Read More
  18. 죄에 대한 지성의 의무 6

    오늘은 지성이 모든 책임과 의무를 준수할 때 지성과 관련하여 지켜야 할 규례의 몇 가지 특징들에 대하여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첫째로는 내용과 관련하여 규례는 충분하고 완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마치 구약에서 제물로 짐승을 제사로 드릴 때에 흠...
    Date2018.04.26 Category목회서신 Views36995
    Read More
  19. 죄에 대한 지성의 의무 5

    죄가 지성을 속이며 공격하는 이유에 대하여 두 가지가 있는데 그것은 영혼에 대한 지성의 중요한 위치와 역할 때문입니다. 첫째로는 지성 곧 생각의 중요성과 심각성으로 생각이 죄에 의해 속여지면 더럽혀지고 약화됩니다. 더럽혀진다는 것은 하나님을 생각...
    Date2018.04.19 Category목회서신 Views37888
    Read More
  20. 라합의 거짓말

    여호수아서 2장 1절부터 6절까지의 내용을 보면 여리고성 안에는 기생인 라합이라는 여인이 살고 있었습니다. 성경은 여호수아로부터 여리고를 정탐하기 위하여 보냄을 받은 사람들이 이 기생의 집에 머물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사실은 곧 바로 여리고...
    Date2018.04.13 Category목회서신 Views38822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34 Next
/ 34

차타누가 열린교회 CHATTANOOGA YEOLIN PRESBYTERIAN CHURCH
1622 HICKORY VALLEY RD. CHATTANOOGA, TN 37421
담임 : 박경호 목사 Ph : 423-645-7910 Email : pkrain1@gmail.com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