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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서 6 11절을 보면 이와 같이 너희도 너희 자신을 죄에 대하여는 죽은 자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께 대하여는 살아 있는 자로 여길지어다 라고 합니다. 여기서 이와 같이라는 말은 10절에서 말하고 있는 예수님과 같이 하라는 뜻입니다. 예수님의 죽으심은 죄에 대하여 단번에 죽으셨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가 살아나심은 하나님께 대하여 살아 나셨다고 합니다. 우리가 본받아야 할 것은 바로 예수님으로 이와 같이 우리도 우리 자신을 죄에 대하여 죽은 자로 하나님에 대하여 살아 있는 자로 여겨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여겨야 한다는 것은 우리 자체의 성품이 기계적으로 완전히 변화되어서 즉 마치 프로그램화되어 죄에 대하여 죽은 상태로 있는 것은 아님을 말하는 것입니다. 여기다라는 뜻은 계산하다는 뜻으로 따져보고 생각해보고 결론을 내보니까 결국은 이것이다 라는 답을 얻은 상태를 말합니다.

         이 구절을 통하여 알게 되는 것은 신자는 죄에 대하여 죽은 자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죄를 위하여 단번에 죽으셨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우리 또한 죄에 대하여 이제 어떠한 채무에 시달릴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사실에 대하여 바울이 여기라 라는 단어를 사용한 것은 이것이 우리 안에 기계적으로 적용이 되는 일이 아니라는 점을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신자는 죄에 대하여 죽었다는 것이 새사람이 되고 새로운 피조물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자동적이고 기계적으로 죄와 분리되거나 죄를 짓지 않는 행동을 하게 됨을 말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살아나심에 대하여 생각하고 따져보니까 그 일들이 바로 우리를 위하여 그리고 우리에게도 동일하게 일어난 사건임을 깨닫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러한 것을 스스로 우리 안에 적용하며 그렇게 되었음을 끊임 없이 생각하고 의식하며 죄에게 자신을 드리는 일들을 하지 않도록 죄에 대하여 죽은 자로 스스로 여기며 살아야 되는 것입니다.

         신자들이 새사람이 되고 새로운 피조물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마치 죄의 종이 된 것처럼 죄의 지배아래 살게 되는 것은 이러한 사실을 망각하며 그 사실을 자신의 내면에 적용하지 않고 삶에 적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신자가 죄에 대하여 죽었다는 것은 이제 죄를 대적하며 죄와 싸울 수 있는 자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죄의 지배에서 벗어난 자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신자 안에 하나님을 향한 새로운 마음이 살아났기 때문입니다. 이 마음은 하나님을 향하여 살고자 하며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고자 하는 소망을 불러 일으킬 뿐만 아니라 거룩함을 추구하도록 생각을 자극하고 감정을 자극합니다. 이 일은 하나님께서 신자 안에 두신 거룩하신 성령의 사역으로 신자의 심령을 일깨우십니다. 그러므로 신자 안에서 육신의 소욕과 성령의 소욕이 자리하게 되며 서로 싸우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내면이 어떠한지를 알아야 합니다. 무엇이 변화되었고 우리가 해야 하는 일이 무엇인가를 생각해야 합니다. 신앙 생활은 무턱대고 하는 것이 아니라 성경이 말하고 있는 내용을 통하여 자신을 비추어 적용하며 실천해야 바르게 성장하고 혼란과 혼동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신자는 죄에 대하여 죽은 자지만 죄는 여전히 신자를 유혹하며 신자를 쓰러뜨리려 하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우리가 반드시 기억해야 하는 것은 신자가 죄에 대하여 죽은 것이지 죄가 신자에 대하여 죽은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목 회 서 신

사랑하는 성도들에게 보내는 편지입니다..

  1. 기도를 가르쳐 주소서 16

    그럼 이제 마지막으로 우리가 머리를 숙이고 겸손함으로 그리고 그분의 위엄 앞에 스스로를 겸비하여 경외심을 가지고 하나님께 우리 자신을 위해 구하여야 할 것들이 무엇인지를 살펴봅시다. 마태복음 6장 11절부터 13절 상반절까지의 내용을 보면 [마 6:11-...
    Date2018.04.05 Category목회서신 Views342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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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라합의 거짓말

    여호수아서 2장 1절부터 6절까지의 내용을 보면 여리고성 안에는 기생인 라합이라는 여인이 살고 있었습니다. 성경은 여호수아로부터 여리고를 정탐하기 위하여 보냄을 받은 사람들이 이 기생의 집에 머물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사실은 곧 바로 여리고...
    Date2018.04.13 Category목회서신 Views35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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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죄에 대한 지성의 의무 5

    죄가 지성을 속이며 공격하는 이유에 대하여 두 가지가 있는데 그것은 영혼에 대한 지성의 중요한 위치와 역할 때문입니다. 첫째로는 지성 곧 생각의 중요성과 심각성으로 생각이 죄에 의해 속여지면 더럽혀지고 약화됩니다. 더럽혀진다는 것은 하나님을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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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죄에 대한 지성의 의무 6

    오늘은 지성이 모든 책임과 의무를 준수할 때 지성과 관련하여 지켜야 할 규례의 몇 가지 특징들에 대하여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첫째로는 내용과 관련하여 규례는 충분하고 완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마치 구약에서 제물로 짐승을 제사로 드릴 때에 흠...
    Date2018.04.26 Category목회서신 Views33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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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죄에 대한 지성의 의무 7

    죄에 대한 지성의 의무에 대하여 또 다른 내용들은 목적과 관련하여 의무들은 목적에 합당하게 지켜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말은 지성이 의무를 준수함에 있어서 행위 자체에만 의미를 두게 될 경우에 형식적이 되고 의식적이기 때문에 아무런 효력이 없다는...
    Date2018.05.04 Category목회서신 Views344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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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죄에 대한 지성의 의무 8

    죄가 의무에 대해 지성을 혼란스럽게 하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세 가지의 방법들이 있는데 첫째는 죄는 개별적인 의무를 지킬 필요가 없고 일반적인 것만 지키면 된다고 지성을 설득하여 의무에서 끌어 내리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죄는 모든 구체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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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죄에 대한 지성의 의무 9

    죄에 대하여 지성이 주의를 해야 할 몇 가지 내용들에 대하여 살펴볼 것입니다. 이 내용들은 지성이 어떻게 하면 본연의 직무와 의무를 부지런히 감당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며 그렇게 함으로 지성이 영혼을 죄로부터 보호하게 되는 것입니다. 첫째로는 지성은...
    Date2018.05.17 Category목회서신 Views36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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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죄에 대한 지성의 의무 10

    죄에 대한 지성의 책임과 의무를 다하기 위해서 깊이 인식해야 할 것 가운데 세 번째는 하나님의 사랑과 자비에 대하여 입니다. 지성은 부지런히 죄를 범하는 자들에게 대해 베푸시는 하나님의 사랑과 자비를 묵상해야 합니다. 이것이 만약 바르고 은혜롭게 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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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죄에 대한 지성의 의무 11

    지성이 죄로부터 영혼을 지키기 위한 책임과 의무 가운데 네 번째는 그리스도의 피와 중보를 깊이 이해하는 것입니다. 고린도후서 5:14-15절을 보면 "그리스도의 사랑이 우리를 강권하시는도다 우리가 생각하건대 한 사람이 모든 사람을 대신하여 죽었은즉 모...
    Date2018.06.01 Category목회서신 Views34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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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죄에 대한 지성의 의무 12

    죄가 지성이 의무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게 막는 수단으로 사용하는 몇 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죄가 속임을 통해 지성이 의무를 게을리 하도록 이끌기 위한 방법은 영적 게으름입니다. 게으름에는 네 가지 사실이 포함되는데 첫째는 부주의를 일...
    Date2018.06.07 Category목회서신 Views34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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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죄에 대한 지성의 의무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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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죄에 대한 지성의 의무 14

    죄가 지성이 의무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게 막는 수단의 또 다른 방법으로는 지성이 의무를 게을리 하도록 이끄는 것입니다. 죄는 신자의 삶에 영적으로 게으르게 함으로 말미암아 지성을 끌어 내려 자신의 영혼을 위한 최선의 방비를 하지 못하게 만드는 것...
    Date2018.06.20 Category목회서신 Views352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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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는 이제까지 죄에 대한 지성의 의무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오늘은 그 마지막 내용으로 죄가 어떻게 지성을 끌어 내려 그 책임과 의무를 다하지 못하게 함으로 영혼을 상하게 하는지에 대한 또 다른 부분들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성경은 신자에게 항상 ...
    Date2018.06.27 Category목회서신 Views349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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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죄가 정서를 미혹함1

    신자 안에 내재하는 죄는 신자의 지성만을 노리며 공격하는 것은 아닙니다. 죄는 신자 안의 전 인격에 역사하며 그렇기에 지성 뿐만 아니라 정서 또한 죄의 주된 공격과 무너뜨림의 대상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제 죄는 신자의 정서에 어떻게 역사하는...
    Date2018.07.06 Category목회서신 Views34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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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죄가 정서를 미혹함3

    죄가 속임을 통해서 정서를 미혹할 때에 사용하는 방법들을 생각해보려고 합니다. 여기에는 두 가지의 방법들을 생각해 볼 수 있는데 첫째는 죄는 항상 죄가 일으키는 위험을 숨김으로 정서를 미혹한다는 것입니다. 죄에 신자들이 일반적으로 동의하거나 아무...
    Date2018.07.18 Category목회서신 Views34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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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의지에 대한 죄의 속임 1

    죄는 인간의 마음에서 지성을 속이고 정서를 속이며 또한 의지를 속인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죄가 의지 속에서 역사하게 되면 의지는 죄를 잉태하게 됩니다. 야고보서 1장 15절을 보면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라고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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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의지에 대한 죄의 속임 2

    오늘은 죄에 대한 의지의 동의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하여 살펴보려고 합니다. 의지는 죄의 속임에 두 가지 방식의 동의에 의해서 죄를 잉태하게 되는데 첫째는 죄로 이끄는 환경과 원인과 수단 그리고 유인하는 것에 대한 동의에 의해서 입니다. 신자의 ...
    Date2018.08.01 Category목회서신 Views35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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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의지에 대한 죄의 속임 3

    죄가 의지를 압박할 때에 직접 의지를 압박하는 것이 아니라 항상 정서를 통하여 의지를 압박하게 되는데 이때 전제는 정서가 먼저 죄에 미혹되는 상황이 앞선다는 것입니다. 만약 정서가 죄에 미혹되지 않는 다면 의지는 죄로부터 압박 당하지 않게 되는 것입...
    Date2018.08.10 Category목회서신 Views353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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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의지에 대한 죄의 속임 4

    의지에 대한 죄의 속임에서 오늘은 실제로 죄를 범해서 죄를 낳게 되는 것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먼저 죄가 어떻게 잉태되는가를 생각해 볼 때에 죄의 잉태는 의지가 죄에 대해 동의할 때에 이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죄를 낳는 것은 실제로 죄를 범하는 행위...
    Date2018.08.17 Category목회서신 Views35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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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의지에 대한 죄의 속임 5

    하나님께서는 어떻게 죄가 잉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죄가 출산하여 실행되지 못하게 하시는가에 대하여 살펴보고 있는데 하나님은 죄가 잉태된 자들의 힘을 제거하시거나 박탈하시는 방법으로 섭리하셔서 죄를 낳지 못하게 하시는 것입니다. 창세기 11장에서 ...
    Date2018.08.23 Category목회서신 Views359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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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임 : 박경호 목사 Ph : 423-645-7910 Email : pkrain1@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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