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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각박하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사전적 의미로 인정이 없고 삭막하다는 뜻입니다. 오늘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인생을 살아가면서 종종 느끼는 감정입니다. 그런데 이런 감정적 소외감이 세상에서만 느끼는 감정이 아니라 교회 안에서 성도들 가운데도 존재한다는데 고민이 있습니다. 완전하지 않은 사람들이 살아가는데 어딘들 이런 일들이 없을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할 수 밖에 없습니다. 교회 안이라 해서 특별히 다를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이 우스울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을 그냥 인정하고 체념하고 받아들이는 것과 그것이 옳지 않음을 알기에 그 문제를 해결해 나아가려는 것과는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각박하다고 말하는 것은 분명히 주관적 이해가 포함되어 있음을 전제해야 합니다. 감정이라는 것은 주관적인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전혀 느끼지 못하는데 본인만이 이런 감정을 느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그런 감정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특별한 사람 취급하거나 감정적 결여의 소유자로 치부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우리는 이런 감정적 소외감을 느끼는 분들을 향하여 최선을 다하여 섬겨야 할 책임이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성경을 읽다 보면 예수님께서 병자를 치유할 때 우리가 이해 못할 행동들을 하시는 것을 많이 보게 됩니다. 예수님께서는 많은 경우 말씀으로 치유하셨습니다. 예를 들어 베드로의 장모가 열병을 앓고 있을 때에 열병을 꾸짖으셔서 낳게 하시고 백부장의 하인의 병을 고치실 때 예수님께서는 말씀으로 병을 낳게 하십니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 예수님께서는 좀 특별한 행동을 하십니다. 마가복음 1:41절에서 문둥병 환자에게 손을 대시는 장면에서 부정(더러워짐)하실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개의치 않으시고 굳이 손을 내밀어 그에게 대시고 라고 표현됩니다. 여기서 예수님의 마음을 표현하는 단어가 민망히 여기사 입니다. 이 의미는 깊은 마음에서 우러나는 불쌍히 여김입니다. 중요한 것은 이 단어가 수동형으로 내가 만들어내는 감정이 아니라 상대를 바라보고 그 사람의 상태를 통하여 느끼는 내 감정이라는 것입니다. 문둥병 환자의 처지와 상태를 보시고 예수님은 그의 마음과 하나가 되어 그를 이해하시게 되고 그를 치유하시게 됩니다. 손 내미는 것은 문둥병 자에 대한 예수님의 배려이자 그의 상처 입은 마음을 만져 주시는 것입니다.

           이런 예수님의 치유 행위는 우리가 어떻게 상처 입은 분 혹은 각박함이라는 감정적 소외감을 느끼는 분을 대하여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교회는 한 몸으로 부름 받은 공통체입니다. 지체라는 것은 서로가 유기적으로 연결이 되어 아픔과 고통을 함께 나누게 되어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그것은 한 몸도 지체도 아닙니다. 우리는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는 그의 몸입니다. 지체로써 어떻게 서로 사랑해야 되는지 고민하고 서로에게 마음을 열고 다가가야 합니다. 한 몸이기 때문입니다. 서로의 아픔을 함께 나누고 서로의 기쁨을 함께 즐거워 할 수 있는 공동체가 되었으면 합니다.


목 회 서 신

사랑하는 성도들에게 보내는 편지입니다..

  1. 희망이 없어 행복한 세대에게

    '절망의 나라의 행복한 젊은이들' 이라는 제목의 책이 출간 되었습니다. 언뜻 제목만 보면 나라는 망해가고 희망이 없는 상태이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나라의 젊은이들은 희망을 잃지 않을 뿐만 아니라 쓰러져 가는 나라의 소망이 되어가고 있다는 뉘앙스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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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회개함 없는 용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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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황폐한 인간 내면의 치료

    신문의 사회란에 끊임없이 기재되는 수많은 사건과 사고들은 마치 인간이 얼마나 악한가를 증명해 주는 것 같습니다. 누군가의 말처럼 인간이기를 포기한 것처럼 보이는 일련의 사건들과 그 사건들을 저지른 인간의 내면을 파헤친 기사들 속에서 발견되는 동일...
    Date2016.03.11 Category목회서신 Views46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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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헛된 생각에서 난 믿음

    이탈리아 일부 매체가 언급한 내용이 화자가 되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 내용이 현 카톨릭 교황인 프렌체스코가 설교 중에 한 말 때문인데 이 매체들은 교황은 동물도 천국에 갈 수 있다고 믿고 있다고 보도 했기 때문입니다. 교황이 이런 발언을 하게 된 배...
    Date2017.07.13 Category목회서신 Views46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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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행복한 목회를 꿈꾸며

    아침 저녁으로 제법 쌀쌀한 날씨입니다. 모두 건강하신가요? 벌써 4주째가 되네요. 매주 주일 저녁마다 행복한 저녁 식사를 한지 말입니다. 이번 주에 있을 체육대회 준비 차 모임을 갖게 되었는데 매주 마다 여전도회에서 저녁을 준비해 주셔서 너무나 감사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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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한국교회의 영적 타락을 바라보며

    모두가 잠이든 깊은 밤입니다. 아직 시차가 적응이 안되어 2시면 눈이 떠집니다. 잠시 여러분 곁을 떠나 한국에 와서 본 소감을 몇 자 적으려 합니다. 한국은 여러분들이 떠나올 때보다 그리고 제가 떠나 올 때보다 더욱 많은 발전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발...
    Date2015.04.17 Category목회서신 Views48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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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한국 교회에 절실히 필요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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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ate2015.02.27 Category목회서신 Views49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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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하이델베르크 신앙 고백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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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하이델베르크 신앙 고백 3

    교리 문답은 지도와 같습니다. 어떤 이는 지도를 연구하는 대신에 곧 바로 밖으로 나가서 지구의 표면을 연구하지 않는가 라고 물을 수도 있습니다. 그에 대한 대답은 간단한데 지도를 먼저 연구하고 그리고 밖으로 나가 실제적인 지구의 표면을 연구하는 것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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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하이델베르크 신앙 고백 2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서는 1563년 독일 지역에서 만들어져 출간된 개혁주의 신앙고백서입니다. 당시 독일은 루터에 의해서 종교개혁신앙을 받아 들였던 지역으로서 활발하게 종교개혁 운동이 전개되고 있었던 지역이었다. 이 교리 문답서가 만들어진 배경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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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하나님의 존재를 어떻게 알 수 있는가 3

    오늘 말씀드리고자 하는 것은 하나님의 존재에 대하여 알고자 할 때에 우리는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우리가 하나님께로부터 기대하는 다른 어떤 축복들보다도 더 중요한 것이다 라고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우리의 모든 추구, 모든 예배, 모든 노력의 목표가 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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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하나님의 존재를 어떻게 알 수 있는가 2

    오늘 우리가 살펴보고자 하는 것은 하나님을 알 수 있는 가능성의 문제에 대하여 입니다. 영원부터 영원까지 하나님은 계시며 성경은 분명 거리에서부터 출발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세상을 만드시고 또한 우리를 세상 안에 두셨다면 우리는 다음과 같은 질문...
    Date2023.03.08 Category목회서신 Views146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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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하나님의 존재를 어떻게 알 수 있는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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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ate2023.02.28 Category목회서신 Views14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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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하나님의 작정

    작정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의 국어 사전의 뜻은 "일을 어떻게 하기로 마음속으로 단단히 결정함" 입니다. 이 정의에 따르면 작정이란 첫째로 어떠한 일에 대한 것이며 둘째로 그 일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마음 속에 정하는 것입니다. 성경의 진리들을 살...
    Date2014.11.21 Category목회서신 Views53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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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하나님의 이름들 2

    성경에는 하나님의 또 다른 이름들이 등장하는데 하나님은 또 다른 이름으로 자신을 계시하심으로 우리로 하여금 그분을 더 자세히 알 수 있게 하셨습니다. 이 이름들은 우리에게 높으시고 영원하시고 전능하신 존재가 그의 피조물과 어떤 관계를 맺으시는지를...
    Date2023.07.04 Category목회서신 Views112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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