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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각박하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사전적 의미로 인정이 없고 삭막하다는 뜻입니다. 오늘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인생을 살아가면서 종종 느끼는 감정입니다. 그런데 이런 감정적 소외감이 세상에서만 느끼는 감정이 아니라 교회 안에서 성도들 가운데도 존재한다는데 고민이 있습니다. 완전하지 않은 사람들이 살아가는데 어딘들 이런 일들이 없을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할 수 밖에 없습니다. 교회 안이라 해서 특별히 다를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이 우스울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을 그냥 인정하고 체념하고 받아들이는 것과 그것이 옳지 않음을 알기에 그 문제를 해결해 나아가려는 것과는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각박하다고 말하는 것은 분명히 주관적 이해가 포함되어 있음을 전제해야 합니다. 감정이라는 것은 주관적인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전혀 느끼지 못하는데 본인만이 이런 감정을 느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그런 감정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특별한 사람 취급하거나 감정적 결여의 소유자로 치부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우리는 이런 감정적 소외감을 느끼는 분들을 향하여 최선을 다하여 섬겨야 할 책임이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성경을 읽다 보면 예수님께서 병자를 치유할 때 우리가 이해 못할 행동들을 하시는 것을 많이 보게 됩니다. 예수님께서는 많은 경우 말씀으로 치유하셨습니다. 예를 들어 베드로의 장모가 열병을 앓고 있을 때에 열병을 꾸짖으셔서 낳게 하시고 백부장의 하인의 병을 고치실 때 예수님께서는 말씀으로 병을 낳게 하십니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 예수님께서는 좀 특별한 행동을 하십니다. 마가복음 1:41절에서 문둥병 환자에게 손을 대시는 장면에서 부정(더러워짐)하실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개의치 않으시고 굳이 손을 내밀어 그에게 대시고 라고 표현됩니다. 여기서 예수님의 마음을 표현하는 단어가 민망히 여기사 입니다. 이 의미는 깊은 마음에서 우러나는 불쌍히 여김입니다. 중요한 것은 이 단어가 수동형으로 내가 만들어내는 감정이 아니라 상대를 바라보고 그 사람의 상태를 통하여 느끼는 내 감정이라는 것입니다. 문둥병 환자의 처지와 상태를 보시고 예수님은 그의 마음과 하나가 되어 그를 이해하시게 되고 그를 치유하시게 됩니다. 손 내미는 것은 문둥병 자에 대한 예수님의 배려이자 그의 상처 입은 마음을 만져 주시는 것입니다.

           이런 예수님의 치유 행위는 우리가 어떻게 상처 입은 분 혹은 각박함이라는 감정적 소외감을 느끼는 분을 대하여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교회는 한 몸으로 부름 받은 공통체입니다. 지체라는 것은 서로가 유기적으로 연결이 되어 아픔과 고통을 함께 나누게 되어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그것은 한 몸도 지체도 아닙니다. 우리는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는 그의 몸입니다. 지체로써 어떻게 서로 사랑해야 되는지 고민하고 서로에게 마음을 열고 다가가야 합니다. 한 몸이기 때문입니다. 서로의 아픔을 함께 나누고 서로의 기쁨을 함께 즐거워 할 수 있는 공동체가 되었으면 합니다.


목 회 서 신

사랑하는 성도들에게 보내는 편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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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사람 안에 있는 하나님의 형상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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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은 하나님의 섭리에 대한 마지막 내용으로 섭리의 교리에 대한 두 가지 권면을 하려고 합니다. 첫째로 성경을 읽고 나면 모든 섭리가 궁극적으로 하나님의 백성을 위한 것이라는 사실을 믿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이에 대한 증거로 로마서 8장 28절을 보면...
    Date2024.03.28 Category목회서신 Views6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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