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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사죄의 문제는 결코 가벼운 문제도, 쉽게 해결 할 수 있는 문제도 아니라는 것은 왜 하나님은 우리를 용서하는 것이 어려운 일인가? 라는 질문이 아니라 하나님은 도대체 어떻게 해서 우리의 죄를 용서 받는 것을 가능하게 하셨는가? 라는 질문으로 바뀌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신학자인 에밀 브루너는 말하기를 사죄는 우리가 당연한 것으로 여길 수 있는 어떤 것의 정반대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사죄를 결코 당연하게 되는 일이라고 생각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사죄의 문제는 인간 대 인간의 문제가 아니라 하나님의 완전하심과 인간의 반역, 하나님의 본성과 우리의 타락한 본성 사이의 필연적인 충돌에 의하여 야기되는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죄와 우리의 책임만이 사죄의 장애가 아니라, 죄책을 짊어진 죄인들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과 진노의 대응도 또한 그 장애물임을 알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사랑이시라 라는 것이 사실이긴 하지만,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이 거룩한 사랑이라는 것도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거룩한 사랑이라는 것은 하나님의 사랑은 죄인들을 동정하면서도 동시에 그들의 죄를 용서하기를 거부하는 그런 사랑이라는 것입니다.

        사죄의 문제에 있어서 하나님은 우리의 죄를 용서함과 자신의 속성인 거룩한 사랑의 문제 모두다 만족시켜야만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거룩인 공의를 포기하신다면 그것은 하나님 자신을 버리시는 것이며, 하나님이 될 수가 없는 것이기에 하실 수 없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그의 거룩함을 죄와 타협하지 않고 죄인들을 용서하시는 사랑, 자기의 사랑을 좌절 시키지 않으면서도 죄인들을 심판하는 거룩함을 어떻게 실행하실 수 있는가? 인간의 악에 직면해서 하나님께서는 어떻게 거룩한 사랑으로서의 자신에게 충실할 수 있었는가? 하는 것이 사죄의 문제에 있어서 하나님 편에서의 더욱 중요한 문제라는 것입니다.

        이사야서 4521절을 보면 너희는 알리며 진술하고 또 함께 의논하여 보라 이 일을 옛부터 듣게 한 자가 누구냐 이전부터 그것을 알게 한 자가 누구냐 나 여호와가 아니냐 나 외에 다른 신이 없나니 나는 공의를 행하며 구원을 베푸는 하나님이라 나 외에 다른 이가 없느니라 여기서 하나님은 공의를 행하며 구원을 베푸는 하나님이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이렇게 되실 수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을 구원하기 위한 행동을 취하심으로써 자신의 의로움을 입증하신 것이 사실이긴 하지만, 여기서 의로움이라는 단어와 구원이라는 단어는 결코 단순한 동의어로 취급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문제를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죽게 하심으로 해결하신 것입니다. 십자가에서 하나님께서는 그 거룩한 사랑 속에서 우리의 불순종에 대한 완전한 대가를 하나님 자신이 그리스도를 통하여 지불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받을 수 없는 사죄를 우리에게 베풀기 위하여, 우리가 받아 마땅한 심판을 자신이 당하셨던 것입니다. 십자가 위에서 하나님의 자비와 공의가 동일하게 표현되었으며, 영원한 화해를 이룬 것이며, 하나님의 거룩한 사랑이 만족된 것입니다.

        우리의 사죄의 문제는 이렇게 우리의 문제가 아니라 하나님 편에서의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인간의 죄에 대하여, 자신의 죄에 대하여 무지한 자들은 스스로 이치를 어둡게 하여 사죄의 문제를 인간 간의 문제로 인식하여, 가벼운 것으로, 단순한 것으로, 그리고 쉬운 것으로 만들어 버리며 오히려 십자가를 유별난 행동으로 여기며 우습게 여기는 죄를 범하는 것입니다. 이들은 죄에 대한 심각성이나 하나님의 엄위에 대하여 세심하게 심사숙고하는 것이 결여된 자들로 스스로 자신들이 얼마나 우매하고 어리석은지를 드러내고 있는 것입니다.


목 회 서 신

사랑하는 성도들에게 보내는 편지입니다..

  1. 시험에 들지 않기

    주님께서는 우리가 시험에 들지 않도록 기도하기를 원하셨을 뿐만 아니라 시험에 들지 않기 위한 방법과 수단 또한 가르쳐 주셨습니다. 주님은 우리에게 시험에 들지 않기 위하여 깨어 기도하라고 말씀하셨는데 우리는 이 두 가지의 수단을 통하여 시험에 들지...
    Date2019.04.11 Category목회서신 Views28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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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시험에 든 것에 대한 자각 2

    신자가 스스로 자신이 시험에 들어가고 있구나 또는 시험에 들었구나 라는 것을 자각할 수 있는 방법 즉 자신을 점검할 수 있는데 세번째의 내용은 자신의 삶의 상태나 조건에 의해 또는 어떤 수단들을 통해 정욕과 시험이 서로 결탁할 때에 시험에 든 것입니...
    Date2019.04.04 Category목회서신 Views29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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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시험에 든 것에 대한 자각 1

    신자가 자신이 시험에 들었는지 그렇지 않은지에 대하여 어떻게 알 수 있는가 하는 물음에 답하려고 합니다. 우리는 성경 구절을 통하여 시험에 어떻게 들게 되는가를 알 수가 있는데 야고보서 1장 14절을 보면 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에 ...
    Date2019.03.28 Category목회서신 Views28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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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시험의 정의와 시험에 든다는 것

    오늘은 시험의 정의와 시험에 든다는 것은 무엇인가? 하는 것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존 오웬에 의하면 시험의 정의는 일반적 의미에서 시험이란 하나님이 사람에게 요구하시는 순종을 버리고 어떻게든 죄를 범하도록 사람의 정신과 마음을 유혹하고 ...
    Date2019.03.21 Category목회서신 Views295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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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성경이 말하는 시험이란 8

    오늘은 사단이 시험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사단의 시험이란 적극적으로 죄를 범하게 하는 힘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것을 사단의 시험이라고 표현합니다. 사단의 시험은 아주 다양한 통로를 통해서 오는데 세 가지로 정리를 하자면 첫...
    Date2019.03.15 Category목회서신 Views29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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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성경이 말하는 시험이란 7

    오늘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시험 곧 시련을 주시는 방법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하나님께서 시련을 주시는 방법은 세 가지 정도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첫째로는 하나님께서는 감당하기 힘든 의무를 부여하는 방법으로 시험하십니다. 하나님은 사람들이 도저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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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성경이 말하는 시험이란 6

    성경에서 하나님께서 누군가를 시험하신 다고 할 때에 우리는 그 의미가 무엇인지를 분명하고 바르게 이해하여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누구를 시험하시고자 할 때에 두 가지의 사실을 우리는 생각해야 하는데 첫째는 하나님이 시험을 하시는 목적이 무엇인가 하...
    Date2019.02.28 Category목회서신 Views29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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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성경이 말하는 시험이란 5

    성경에서 말씀하고 있는 시험에 대하여 생각해 볼 때에 근거가 되고 기초가 되는 성경 구절이 있는데 바로 마태복음 26장 41절 말씀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기도하라 마음에는 원이로되 육신이 약하도다 하시고 라고 말씀하십...
    Date2019.02.20 Category목회서신 Views310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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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성경이 말하는 시험이란 4

    성경이 말하는 시험에 든다는 것이 신앙 생활을 게을리 하기 시작하거나 하나님과의 관계가 멀어져 소원된 상태를 말하거나 또는 신앙 생활을 싫어하거나 떠나는 상태를 가리켜 시험이라고 하지 않고 시험이란 하나님께 온전히 순종하기에 적합하지 않거나 모...
    Date2019.02.14 Category목회서신 Views29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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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성경이 말하는 시험이란 3

    오늘 생각해 볼 것은 신자가 시험에 들게 되는 원인과 이유에 대하여 생각해 보려고 합니다. 여기에는 두 개의 요인이 있는데 객관적 요인과 주관적 요인입니다. 인간이 객관적으로 주어진 환경에서 시험에 들어가게 되는 것은 어떤 경우에든지 인간 안에 있...
    Date2019.02.08 Category목회서신 Views30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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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성경이 말하는 시험이란 2

    성경이 말씀하고 있는 시험에 대하여 생각해 볼 때에 우선 그 정의를 생각해 보면 우리는 시험을 결과론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말은 죄를 짓게 되었을 때에 비로소 그가 시험에 들었다고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존 오웬에 의하면 시험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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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ate2019.01.24 Category목회서신 Views336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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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율법과 죄의 관계 3

    그렇다면 율법에 의해 죄는 약해지고 소멸되고 사라지게 되는 것인가? 실제로는 죄의 권능과 힘은 전혀 박살 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가 살아 있는 동안에 죄는 결코 정복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정복되었다는 말은 지배권을 상실했다는 것과 힘을 잃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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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율법과 죄의 관계 2

    죄를 발견하고 깨닫게 하는 것은 율법이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성경은 율법이 죄의 치명적인 성격을 드러낸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로마서 7장 13절을 보면 그런즉 선한 것이 내게 사망이 되었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 오직 죄가 죄로 드러나기 위하여 선한 ...
    Date2019.01.11 Category목회서신 Views31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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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참된 부모

    자녀를 화장실에 낳아 버린 십대 부모들의 철없는 소식들이 종종 뉴스를 통해 전해지고 있습니다. 생명에 대한 조금만의 진지함과 고귀함과 존엄성을 알고 있었더라면 자신의 뱃속에 열 달 동안 품고 자신과 함께 먹고, 함께 자며, 자신의 호흡에 매달려 살던 ...
    Date2018.12.11 Category목회서신 Views33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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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입당 감사 예배를 드리며

    "장소를 옮긴다고 사람이 바뀌지 않습니다" 새 예배당을 건축하며 고민하였던 부분이며 기도의 제목이기도 합니다. 사람의 마음은 기본적으로 새 것을 얻게 되면 기쁘고 즐겁게 됩니다. 그러나 그 기쁨과 즐거움은 잠시 잠깐 머물다 사라지는 안개일 뿐입니다....
    Date2018.12.06 Category목회서신 Views343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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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불신자 안에서의 죄 1

    하나님께서 인간을 창조하실 때 죄가 없는 상태로 지으셨으며 또한 죄를 짓지 않을 수 있는 상태로 지으신 것은 확실합니다. 첫 사람 아담 안에는 하나님의 법이 심겨져 있었으며 하나님을 사랑하며, 의존하며, 교제하는 존재로써 부족함이 없는 상태였던 것입...
    Date2018.12.06 Category목회서신 Views32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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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율법과 죄의 관계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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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ate2018.11.29 Category목회서신 Views32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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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불신자 안에서의 죄 4

    불신자 안에 역사하는 죄의 힘은 천국에 대한 소망으로부터 사람들을 떼어 놓을 정도의 힘으로 역사합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천국에 대한 소망을 품고 있거나 아니면 최소한 지옥을 피하고 싶다는 소망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죄의 힘은 언제든 이 모든 ...
    Date2018.11.23 Category목회서신 Views32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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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불신자 안에서의 죄 3

    죄가 복음전파에 대하여 어떠한 방해와 전략을 가지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있습니다. 복음이 선포될 때에 듣는 이들이 비록 복음에 대하여 관심을 기울이고 믿고자 한다고 할지라도 죄는 불신자의 마음에 복음이 삶을 지배하는 여러 가지 동기들을 믿음의 동기...
    Date2018.11.13 Category목회서신 Views317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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